태그

compiz 와 beryl 의 합작품인 compiz-fusion 을 설치해 보았다. 설치가 까다로울줄 알았는데, 이곳을 보며 차근차근 따라하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일단 핵심적인 부분만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기존의 compiz 요소 제거

이 부분은 건너띄어도 상관이 없을 줄 알았는데, 우분투에 내장된 compiz 기능 때문인지 나중에 compiz-fusion 을 설치할 때 알수없는 오류 메시지가 나왔다. 그래서 처음 설치하는 사람도 이 과정은 거쳐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원본에는 터미널 상에서 하도록 되어있지만, 여의치 않을 때에는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이름을 검색하여 ‘완전 제거’하면 된다.

sudo apt-get remove compiz-core desktop-effects compiz compiz-gnome compizconfig-settings-manager compiz-fusion-plugins-extra compiz-fusion-plugins-unofficial libcompizconfig-backend-gconf

2. 저장소 추가

저장소 리스트에 아래 주소를 추가하고 저장한다.

sudo gedit /etc/apt/sources.list
# compiz-fusion by Treviño’s Ubuntu feisty EyeCandy Repository
deb http://download.tuxfamily.org/3v1deb feisty eyecandy
deb-src http://download.tuxfamily.org/3v1deb feisty eyecandy

3. compiz-fusion 설치

터미널에서 키를 받고, 설치를 시작한다.

gpg –keyserver subkeys.pgp.net –recv-keys 81836EBF
gpg –export –armor 81836EBF | sudo apt-key add –
sudo aptitude -y update
sudo aptitude install compiz compiz-gnome compizconfig-settings-manager compiz-fusion-plugins-extra compiz-fusion-plugins-unofficial libcompizconfig-backend-gconf
sudo aptitude upgrade

4. compiz-fusion 실행

compiz –replace

compiz-fusion 의 조작법은 beryl 과 거의 유사하다. 자세한 단축키는 환경설정(시스템 – 기본 설정 – CompizConfig Settings Manager)을 통해 하나씩 알아가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General

Commands – Run terminal command 에서 터미널의 실행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터미널은 리눅스에서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니까 한번쯤 활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같은 경우엔 Super – T 로 지정했다. 여기서 Super 가 윈도우키를 가리킨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 우분투는 마우스 버튼도 Button6 까지 지원하는데, 이를 위해서라도 나중에 버튼이 많이 달린 마우스를 사는게 좋을 것 같다. 나도 5버튼 마우스를 써본 적이 있는데, 처음엔 어색해도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리하다.

Desktop size – Horizontal virtual size 에서 가상 데스크탑의 갯수를 지정한다. 고전적인 큐브형을 사용할 것이라면 4로 지정하면 된다. 밑의 vertical 은 말그대로 세로, 즉 행의 갯수를 나타내는데 큐브를 사용할 것이라면 필요가 없는 항목이니 기본값 1로 놔두면 된다. Number of desktops 는 각각의 데스크탑에 또다시 가상의 작업공간을 할당하는 것으로 이또한 기본값 1로 놔두자.
2. Accessibility

ADD Helper 는 활성화된 창을 제외한 주위 배경을 어둡게 하는 기능이다. 단축키(Super – P)로 on/off 시킬 수 있다.
3. Desktop

Desktop Cube 는 큐브형 데스크탑을 말하는 것으로 당연히 체크한다. 주의할 점은 Rotate Cube 도 함께 체크해야만 기대하는 멋진 모양의 큐브를 사용할 수 있다.

Show desktop 은 마우스를 화면 모퉁이(오른쪽 위)에 갖다댔을때 활성화된 창의 미리보기 화면이 정렬되는 기능을 말한다.
4. Effects

Animations 는 창을 띄우거나 최소화시킬때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연출하는 것으로 Minimize Effect 와 일부 기능이 겹친다. Animations 의 효과가 더 많고 화려하니 Minimize Effect 는 꺼주도록 하자.

Cube Reflection 은 큐브가 돌아갈때 바닥을 거울처럼 반사시켜주는 효과로 상당히 세련돼 보인다.

Paint Fire 는 화면상에 불로 글씨나 그림을 새기는 것으로, 자리를 떠날때 간단한 메모 정도로 활용하면 적당할 것 같다. Randomly Colored Fire 를 체크하면 더욱 멋지다.

Window Decoration 은 윈도우창의 모양을 제어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체크한다.

Wobbly Windows 는 윈도우창을 이동시킬때 찰랑거리는 효과를 주는 기능이다.
5. Extras

Screen Saver 는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활성화된 창이 둥둥 떠다니거나 큐브가 자동으로 회전한다.

Windows Previews 는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작은 미리보기 화면이 살짝 떠오르는 기능이다. 비스타에도 있는 기능이다.
6. Image LoadingUtility 항목은 잘 모르겠으니 패스~
7. Window Management

Alt – Tab 을 눌렀을 때 작업창이 전환되는 모양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Ring SwitcherApplication Switcher 보다 사용하기에는 더 나은 듯 하다. 각각 실행해보고 맘에 드는 것을 활성화시키자.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