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우분투에서 시네레라를 까는데 성공했다. 우분투 설치를 한지 거의 한달만에 이룬 쾌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네레라 실행을 해보고는 바로 종료시켰지만..언제 익히나.-_-) 이전까지 프리미어를 계속 사용해왔지만 저작권 법이 날로 강화되는 시점에서 매번 랙버전 구하기도 힘들고 찔리기도 하고 해서 이제 오픈소스 계열로 넘어 오려고 생각중이다. 우분투에서 동영상 편집을 시도하는 다른 분들은 어떤 프로그램들을 쓰시려나.

시네레라를 깔기 위해서 그동안 몇번의 시련이 있었다.

먼저 그래픽카드. 내가 쓰는 hp6531s는 정말 나무랄데 없는 노트북이지만 그래픽카드가 ATI다 보니 리눅스와 충돌을 했었다. 심지어 동영상 재생도 제대로 안되었다. 이거 해결하겠다고 ATI 홈페이지 가서 리눅스용 최신드라이버를 깔기도 했으나 별 차도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 2월20일에 나온 드라이버 패치를 깔아보니 이제 재생은 제대로 된다. 그래서 한 발 더 나아가 시네레라를 깔기에 도전했다.

전에 시네레라를 깔아보겠다고 어디서 tar.gz 파일을 받았는데 나같은 초보한테는 그림의 떡이다.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한 압축 해제 및 인스톨은 아직도 나에게 너무 어렵다. 게다가 지난번에 괜히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리눅스가 맛이 가서 다시 깔아야 했던 적도 있다. (deb 확장자로 만들어 달라!!)

네이버에서 다른 블로그들을 찾아 시네레라 설치법을 찾아봤다. 근데 뭐 사람마다 하는 이야기가 다 다르다. 터미널 명령어를 적어 놓으신 분들도 계신데..난 해보니까 안되더만. (내 컴은 안되는게 많다. 특히 테마 바꾸기..맥 테마로 바꾸는거 시키는 대로 다 해도 맨날 안되더라.)

그래서 시네레라 홈피로 가기로 했다. 구글에서 시네레라 홈페이지를 찾아가보니 전에는 파일을 제공했던것 같은데 이제는 ‘저장소’에서 자동으로 다운 받아 설치하는 식으로 바뀐 것 같았다. 그래서 ‘프로그램 추가/설치’ 와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 에서 시네레라를 검색해봤으나 나오지 않았다.

홈페이지 설명을 조금 더 읽어보니 어떤 설정을 바꿔줘야 시냅틱에서 시네레라가 나온단다. 그래서 설명에 따라서 시냅틱의 저장소 설정에서 몇개를 더 선택해주고 시냅틱을 가동했다. 그랬더니 뭔가 바뀌는가 싶더니만 계속 에러가 나는 것이었다. 혹시나 해서 몇차례를 더 시도했으나 새로운 파일을 받는 중이라고 하더니만 거기서 멈추다가 에러메시지를 내보냈다.

아..그래서 결국 최후의 수단인 터미널 명령어를 이용하기로 했다. 홈피에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제시한다.

wget -q http://akirad.cinelerra.org/pool/addakirad.deb && sudo dpkg -i addakirad.deb && rm addakirad.deb && sudo apt-get update

좀 길어서 그렇지 대충봐도 아까 내가 시냅틱에서 설정했던 것들을 수동으로 시키는 명령어 같았다.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명령어를 실행시켰는데.. 왠일인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작동을 하더니 작업을 마치는 것이 아닌가. 이래서 리눅스를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윈도우였으면 프로그램 에러나면 방법이 없었을 텐데.. (근데 시냅틱..넌 왜 말을 안듣냐?-_-+)

마지막으로 어제 배운 인스톨 명령어를 입력해줬다.

sudo apt-get install cinelerra

그랬더니 드디어 설치가 되기 시작했다.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서 10분정도 걸리기는 했지만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결국 명령어 두 줄이면 해결되었던 것을..ㅜ-ㅜ

설치가 끝난 후 감격스러운 마음으로 시네레라를 실행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기본적인 모양새는 프리미어와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 이제 슬슬 사용을 해봐야지. 사용기는 다음에..

Advertisements